2021학년도 2학기 시각장애학생 대체자료 제작·지원 계획
2021학년도 2학기 시각장애학생 대체자료 제작·지원 계획
1. 개요
○ 지원 기간: 2021. 9. 1. ~ 2022. 2. 25.
○ 제작 형식: 국제표준디지털음성자료(DAISY), 점자, 확대
※ 저작권법 제33조 및 동법 시행령 제24조에 의거한 시각장애인 전용 기록방식
○ 지원 절차: 접수 ▷ 타기관 중복 확인 ▷ 제작 ▷ 등록 ▷ 제공
○ 자료 제공: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 내 대구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자료실 및 이메일 송부
2. 신청 접수
○ 신청 대상: 대체자료 이용을 희망하는 시각장애학생
○ 신청 방법: 장애학생지원센터 내방 및 이메일 신청(enffl902@naver.com)
3. 제작 및 이용
○ 제작 기간
- 전권 제공: 2개월 이내
- 부분 제공: 7일 이내
○ 제작 형식
- 주, 부교재: 국제표준디지털음성자료(DAISY)
- 기타 학습 자료: 점자, 확대, HWP
○ 제작 지침
- 「한국점자규정」
- 「점자 도서 점역 및 출판 지침」
- 「국립장애인도서관 데이지자료 제작지침」
-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이용을 위한 파일 변환 및 등록 매뉴얼」
○ 제작 과정
가. 스캔: 도서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
나. 변환: 이미지 파일을 PDF로 결합
다. 인식: PDF를 OCR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텍스트 추출
라. 교열: 추출한 텍스트와 원본 대조 및 지침에 준하여 편집
마. 생성: 편집한 텍스트를 데이지 파일로 생성
바. 등록: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에 업로드
사. 제공: PC, 모바일, 점자정보단말기 등을 이용하여 구독
○ 이용 방법(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DREAM)
- PC: 드림 홈페이지(http://dream.nl.go.kr/dream/index.do)에서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다운로드하여 이용
- 모바일: 앱스토어에서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다운로드하여 이용
- 점자정보단말기: 온라인 데이지로 접속하여 이용
4. 도우미 운영 계획
○ 모집 기간: 2021. 8. 17.(화) ~ 8. 20.(금)
○ 선발 인원: 20명 내외
○ 선발 방법: 대체도서제작 도우미 신청 희망자 중 선발
○ 선발 우대사항
가. 대체자료제작 유경험자
나. 점역·교정사 자격증 소지자
다. 워드프로세서자격증 소지자
라. 제작하는 도서 관련 전공자
마. 활동에 열의가 있고 적성이 맞다고 인정되는 자
○ 활동 교육
가. 일시: 2021. 8. 26.(목) ~
나. 장소: 스마트 LMS 및 대체자료제작실
※ 위 일정은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