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의 모든 것(개념 및 구성)
* 맨 밑에 글이 보이지 않느다면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 밑으로 끌어 당기면 나머지 내용이
보여집니다.
1. 이력서란?
  
- 스포츠에서 대표선수를 선발할 때 그 선수의 역대 경기성적이나 국제대회 경력을 기초로 하여 일차 선발하듯 이력서는 내가 얼마나 그 회사에서 채용하고 싶은 인재에 근접한 지를 알릴 수 있는 하나의 요약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축구선수를 뽑는데 야구선수경력으로 축구선수로 뽑힐 수 없듯이 내가 지원하는 회사가 채용하려는 목적과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절한 사람인지를 알릴 수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대방과 대화를 할때 상대방이 한 질문이나 관심사에 대해 적절한 답을 해야 대화가 무난하게 이루어 질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물음에 동문서답을 하거나 관심사 이외에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과 대화를 오래 이루기 어려우며, 친분조차도 생기기 어려울 것입니다. 즉, 채용담당자가 나에 대한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는 이력서라면 더 이상 채용담당자와 나의 대화는 여기서 끝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렇듯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이 아니라 상대가 듣고자 하는 내용이 이력서인 것입니다.
  
- 운전면허증을 따야 할때 우리는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거쳐 도로주행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물론 세가지 시험중 어떤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지만, 필기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도로주행은 커녕 실기시험도 볼 수가 없습니다. 즉, 취업의 일차관문이 바로 이력서인 것입니다. 채용담당자를 설득할 수 있는 상당한 달변가라 할지라도, 해당업무처리에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이력서라는 첫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그 능력을 조금이라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없게 됩니다.
 
 2. 이력서의 구성 및 작성법
 
   1) 사진사진은 반드시 기업에서 요구하는 규격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그리고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하고 되도록이면 밝은 표정에 정장을 착용하고 찍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2) 학력 사항 및 자격증보통 고등학교 졸업 사항부터 기재하게 되어 있다. 대학은 입학 - 졸업사항을 같이 기재하게 하고, 대학원의 경우 재학, 수료, 학위 여부를 묻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본교인지 주간인지 야간인지를 명확하게 작성한다. 
 성적은 기업마다 기재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어학은 구체적인 점수나 실력 정도를 나타나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자격사항은 국가공인자격증 뿐만 아니라 일반단체나 사설기관에서 발행한 것이라도 빠짐없이 기재하는 것이 좋다. 또한, PC 사용 능력은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 명칭과 활용 능력을 구체적으로 기입한다.3) 병역사항군필여부에 대해서는 군을 제대한 사람은 '군필', 면제자는 '면제'라고 기재하고, 면제자의 경우 면제 사유를 간략히 밝히는 것이 좋다. 
 군별 가입란에는 육군 - 공군 - 해군 - 전경 - 의경 가운데 선택 기재를 하고, 계급은 전역할 당시의 계급을 적는다.* 자료출처: 워크넷4) 인적사항성명은 대게 한글과 한자를 함계 적도록 하고 있다. 
 생년월일과 주민등록번호 기입란은 양식에 맞춰 기재하고, 현재 거주하는 주소 및 우편번호와 전화번호를 기입한다.
 긴급연락처는 현주소와 같은 경우에는 '상동'으로 기재하되 전화번호는 반드시 적는다.5) 신체사항신장, 체중, 시력 등 자신의 신체조건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과거 병력이 있는 경우 현재는 어떤 상태인지를 함께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가 끝나 이상이 없다면 '완치'라고 기입한다. 6) 가족사항가족사항 기입란은 부모, 처자, 형제, 자매 순으로 분가 또는 출가한 가족이라도 빠짐없이 기재하는 것이 좋다. 
 가족관계의 기재는 0남 0녀 중 0째의 형식으로 작성한다.7) 경험사항해외연수의 경험은 연수 국가와 연수내용, 기간 등을 적고 연수를 통해 어떤 것을 보고 느꼈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사회봉사활동의 경우는 응시자가 아닌 사회인으로서의 자세, 자질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므로 그 내용과 기간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