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 레알 장애체험 스쿨 하단내용 참조

DU 레알 장애체험 스쿨

교육명, 세부내용, 비고로 구성된 표
교육명 세부내용 비고
1. 장애교육 1. 장애의 개념 정의 2.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된 법과 제도 3. 장애인의 행동 특성 및 능력 4. 장애인과 의사소통 하는 방법 5. 장애인 보조 기구 및 장애인 편의 시설 6. 장애인 에티켓 ◎ 교육대상 - 초·중·고·대학생, 일반인, 교육을 희망하는 단체 및 기관 ◎ 교육시간- 2~4시간(프로그램에 따른 시간 변동 가능)
장애체험 1. 시각장애 체험(흰지팡이, 점자 안내) 2. 청각장애 체험(수화 배우기) 3. 지체장애 체험(휠체어, 보조기구) 4. 그 외 기타 장애 체험
3. 견학체험 1. 점자 박물관 2. 특수교육 기념관

▣ 시각장애인 체험(흰지팡이 체험& 점자안내 보행 체험) : 시각장애인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눈 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각장애인이 보행을 위하여 사용하는 지팡이로 점자표시에 따라 보행을 해보는 체험입니다. 2인 1조가 되어 시각장애인과 도우미 역할을 하여 보이지 않는 황에서 올바른 시각장애인 에티켓을 배워보는 활동입니다.

▣ 청각 장애인 체험 (수화 배우기) : 청각장애인 선생님의 청각장애인을 대하는 방법과 상황극을 해 올바른 청각장애인 에티켓을 알아갑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화교육에서는 단어 수준의 암기를 해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법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 지체 장애인 체험 (휠체어 체험, 보조기기 체험) : 실제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장애인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바른 휠체어 사용법과 지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을 배우는 활동입니다. 교육기관에 준비되어 있는 수동휠체어(20대 이상 보유)를 용하여 직접 휠체어를 사용해 봄으로써 지체장애인 입장의 이해와 에티켓을 알 수 있습니다.

 


※ 장애학생을 위한 텍스트 원고
◈ DU 레알 장애체험 스쿨
교육명/세부내용/비고
1. 장애교육/ . 장애의 개념 정의 2.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된 법과 제도 3. 장애인의 행동 특성 및 능력 4. 장애인과 의사소통 하는 방법 5. 장애인 보조 기구 및 장애인 편의 시설 6. 장애인 에티켓/◎ 교육대상 - 초·중·고·대학생, 일반인, 교육을 희망하는 단체 및 기관 ◎ 교육시간- 2~4시간(프로그램에 따른 시간 변동 가능)
2. 장애체험/ 1. 시각장애 체험(흰지팡이, 점자 안내) 2. 청각장애 체험(수화 배우기) 3. 지체장애 체험(휠체어, 보조기구) 4. 그 외 기타 장애 체험
3. 견학체험/ 1. 점자 박물관 2. 특수교육 기념관

▣ 시각장애인 체험(흰지팡이 체험& 점자안내 보행 체험)
- 시각장애인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눈 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각장애인이 보행을 위하여 사용하는 지팡이로 점자표시에 따라 보행을 해보는 체험입니다.
- 2인 1조가 되어 시각장애인과 도우미 역할을 하여 보이지 않는 황에서 올바른 시각장애인 에티켓을 배워보는 활동입니다.
▣ 청각 장애인 체험 (수화 배우기)
- 청각장애인 선생님의 청각장애인을 대하는 방법과 상황극을 해 올바른 청각장애인 에티켓을 알아갑니다.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화교육에서는 단어 수준의 암기를 해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법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 지체 장애인 체험 (휠체어 체험, 보조기기 체험)
- 실제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장애인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바른 휠체어 사용법과 지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을 배우는 동입니다.
- 교육기관에 준비되어 있는 수동휠체어(20대 이상 보유)를 용하여 직접 휠체어를 사용해 봄으로써 지체장애인 입장의 해와 에티켓을 알 수 있습니다.